MY MENU

기타영상

기타영상

제목
연령대별 구강 건강관리법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8.07.23
첨부파일0
조회수
46
내용


유아기

생후 3~5개월이 되면 아래 잇몸에서 하얗고 예쁜 앞니가 올라옵니다. 이것을 유치라고 하죠. 유치가 나기 시작하면 충치예방을 위한 구강관리에 들어가야 합니다. 부모는 아이를 씻길 때 거즈 등을 이용해 입안까지 청결하게 관리해주도록 합니다. 2세부터는 아이가 스스로 양치질을 할 수 있도록 교육합니다. 
아이의 양치질이 끝난 뒤에는 치아가 잘 닦였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이들이 아직 양치질에 미숙하기 때문입니다. 

6~12세 아동기 

젖니인 유치는 6세 무렵 빠지게 됩니다. 그리고 영구치가 나오게 되죠. 영구치는 다시 나지 않기 때문에 충치가 생기지 않도록 관리가 필요합니다. 음식을 먹고 난 뒤와 자기 전에는 꼭 양치하는 습관을 들이도록 합니다. 아동기에는 아이들이 습관적으로 입으로 호흡하거나 손가락을 빠는 행동을 할 수 있습니다. 이는 부정교합이나 안면비대칭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13~20세 청소년기 

청소년기에는 급격한 생활 습관의 변화로 구강 건강이 악화되기 쉽습니다. 탄산음료나 인스턴트 음식의 섭취가 늘고, 양치질을 하지 않는 비율도 높아집니다. 통계청 발표에 따르면 학교에서 양치질을 하는 중고교생은 38.4%에 불과하다고 합니다. 음식을 먹은 후 양치질을 하지 않으면 치태가 생기고, 이는 치석으로 변하게 됩니다. 식사하고 난 뒤, 잠자기 전 양치질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더불어 덧니가 있다면 그 부분을 더욱 꼼꼼하게 양치질을 하고, 치실이나 치간 칫솔의 사용을 습관화하도록 합니다. 

20~30대 성년기

성년기가 되면 구강 건강이 급속도로 나빠지게 됩니다. 흡연과 음주, 자극적인 음식 들이 원인이죠. 흡연은 체내 면역력을 떨어뜨릴 뿐 아니라, 구강 내 온도를 높여 세균이 증식하기 좋은 환경을 만듭니다. 음주 역시 마찬가지 입니다. 술에 함유된 당 성분 등이 충치를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흡연이나 음주 횟수를 줄이고, 흡연과 음주 뒤에는 양치질을 꼭 하도록 합니다. 
또한 성년기는 턱관절 장애 환자가 급증하는 시기입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통계자료에 따르면 2010년 25만명 이었던 턱관절 장애 환자수가 2015년 35만명으로 늘어났습니다. 이중 20대 환자의 숫자가 가장 많습니다. 스트레스로 이를 악 물거나 한쪽으로만 씹는 등 턱관절에 무리를 주는 습관을 고쳐야 합니다.

40~50대 중년기

치주염은 한국인이 가장 흔히 앓는 질환 중 하나입니다. 특히 중년기에는 치주질환 발생 위험이 가장 높은 시기입니다. 잇몸병이 생기면 잇몸이 붓고 피가 나며 잇몸이 들뜨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이 경우 잇몸에 고름이 차거나 구취를 유발해 대인관계에 영향을 주기도 합니다. 증세가 심해지면 치아가 흔들리거나 빠지기도 하지요. 치주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하루 3번 양치질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분의 시간을 지켜 양치하고, 더불어 세밀하게 잇몸 마사지도 해주세요. 칫솔을 45도 각도로 기울여 잇몸에서 치아쪽으로 회전하며 닦아주세요. 치실이나 치간 칫솔 사용을 생활화하고 주기적으로 치과를 찾아 스케일링 및 검진을 받도록 합니다. 

60세 이상 노년기 

노년기에는 치아가 매우 약해집니다. 아주 작은 충격에도 쉽게 깨질 수 있지요. 그리고 침의 분비가 줄어들어 입안이 건조해집니다. 이는 세균 번식이 쉬운 환경이 되어 충치 발생 위험을 높이게 됩니다. 입안이 건조해지는 것을 막기 위해서는 물을 자주 마시거나 껌을 씹는 등 침이 마르지 않는 환경을 만들어 줍니다. 
틀니나 임플란트를 했다면, 자연 치아보다 더욱 철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관리를 제대로 하지 않으면 임플란트 점막염이 생기거나 시술 부위 잇몸에 염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염증으로 잇몸 뼈가 녹으면 임플란트에도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임플란트 후에도 양치질을 게을리하면 안됩니다. 틀니는 전용 치약과 칫솔을 이용해 양치질을 합니다. 자기 전에는 전용 세정제로 씻은 뒤 습기를 함유한 통에 넣어 보관합니다. 최소 1년에 한번은 치과를 찾아 틀니와 구강 상태를 점검하는 것이 좋습니다. 


<건강보험 심사평가원 - "연령대별 구강 건강 관리법 "발췌>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QUICK
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