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MENU

치아관리정보

치아관리정보

제목
방학 맞은 자녀 치아교정 계획중인 부모님들, 이 ‘12가지’는 꼭 알아두세요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8.08.13
첨부파일0
조회수
29
내용




이제 방학 시즌을 맞아 많은 부모님들이 자녀의 치아교정을 계획하고 계실텐데요혹시라도 무슨 문제가 생기지는 않을지확실한 효과를 볼 수 있을지 고민 중이시라면 아래 12가지를 꼭 알아두신 뒤 치과를 방문하시길 바랍니다!

1-우리 아이가 교정치료 필요한지 집에서 확인할 수 있을까요?

•아이에게 입을 벌려보라고 한 다음 아래 사항을 확인하세요.
*치아가 겹쳐있나요?
*치아가 삐뚤삐뚤한가요
*치아 사이에 틈이 있나요?
 
•그 다음 아이에게 입을 꼭 다물어보라고 한 다음 아래 사항을 확인하세요.
*아랫니윗니의 중앙선이 잘 맞나요?
*위쪽의 앞니가 심하게 튀어나와 있나요?
*윗니가 아랫니의 1/4이상을 덮고 있나요?
*위쪽 앞니가 아래쪽 앞니 뒤에 들어가 있거나반대로 물리지는 않나요?
*위 아래 앞니가 잘 맞물리지 못해 아이가 앞니로 음식을 잘 끊어 먹지 못하나요?
 
위와 같은 문제가 아이에게 발견되거나그 문제가 점점 심해진다 여겨지시면 교정과 의사와의 상담을권해드립니다. 자녀가 먼저 치료를 받고 싶다고 하는 경우도 있지만 정말 치아교정이 필요한지의 여부는 전문의의 진단을 반드시 거쳐야 합니다!

2-자라면서 자연스레 나아지지 않을까요?

교정치료가 필요한 치아나 골격의 문제는 성장을 통한 개선의 경우는 거의 없답니다. 오히려 그 시기나 늦어질수록 골격적 문제로 치료가 더 힘들어질 수 있지요
그저 한 두개 치아가 삐뚤삐뚤한그 정도가 심하지 않은 부정교합이라면 쉽게 바로잡을 수 있으나 방치하면 그 치아가 옆의 치아를 밀고 이것이 점점 퍼져 모든 치아의 교합에 문제가 생길 가능성이 있습니다.

다른 치과 질환과 마찬가지로교정치료 역시 그냥 두기 보다는 발견시 바로 처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3-몇 살 때 교정과 의사에게 데려가야 할까요?

위턱과 아래턱 발육에 문제가 있는 경우는 4~5세쯤 치과를 방문하는 것이 좋으며, 골격적 문제가 없다면 유치열에서 영구치열로 교환이 발생하는 6~10에 방문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잘 판단이 서지 않는다면 먼저 교정과 의사와 상담하시길 바랍니다.


4-아직 영구치가 나지 않았는데 치료를 받아도 되나요?

성장기에는 골격적 부조화를 개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아래 턱뼈의 조화롭지 못한 크기 차이를 그대로 둔 채 성장하면 성인이 된 후에는 수술을 통해 교정해야 합니다.
이러한 위턱과 아래턱 부조화의 조기 개선그리고 영구치가 나올 공간을 충분히 마련하고 가지런히 나올 수 있도록 성장을 유도하는 것이 조기치료의 목표이죠

조기치료에서는 고정식 교정 장치(치아에 붙이는 장치보다는 가철식 교정 장치(플라스틱 재질로 된 탈부착 가능한 장치)를 주로 사용합니다.

5-교정치료를 받지 않으면 어떻게 되나요?
 
이 부분은 잘라 말하기 어렵지만성인이 된 후 치과에 내원할 가능성이 커질 수 있습니다.


치아의 비정상적 마모교합 문제로 인한 씹는 기능 이상으로 소화불량 발생턱뼈관절 질환 등의 문제들이 발생할 위험이 높아집니다. (무조건 이러한 문제가 생긴다는 이야기는 아닙니다그러나 가능성은 커집니다)

치아교정은 자녀의 치아가 보다 심미적이고 기능적으로 자라날 수 있도록 돕는 치료입니다.


6-치과에 가면 처음에는 어떤 검사를 하나요?

첫 날에는 치료를 원하는 이유자녀의 상태교정치료과정에 대한 이야기를 나눕니다

그 다음부터는 자녀의 상태에 대한 진단과 치료계획에 필요한 여러 자료를 채득하고세 번째 방문에서는 자료를 바탕으로 세운 치료 계획을 부모님과 상담한 뒤 치료 시작 여부를 결정하죠

7-치료 받을 때 어떤 점들을 신경 써야 할까요?

치료 중 자녀가 불편해 하는 점이 있는지 늘 주의 깊게 지켜보시고불편한 점은 담당의에게 전달해주셔야 합니다. 
또 적절한 음식을 먹도록 하고 양치질을 제대로 하고 있는지담당의의 지시를 평소 잘 따르고 있는지도 확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그리고 한 가지 더내원하는 병원은 집에서 너무 멀지 않은 곳으로 선택하는 것도 잊지 마세요.

8-교정치료 중 해로운 음식은 무엇인가요?

질기고 딱딱한 음식끈적거리는 식감의 음식은 피해야 합니다오징어포나 쥐포견과류캐러멜초콜릿젤리껌과 같은 음식은 되도록 멀리하세요사과나 배 같은 과일은 잘게 조각 내어 드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9-교정치료 전 발치를 하는 것이 좋나요?

교정치료에서 치아를 빼는 경우는 나머지 치아들을 적절하게 배열할 공간을 마련하기 위해서입니다발치 없이 공간의 확보가 어렵다면가장 불필요한 치아를 빼 공간을 만드는 쪽이 남은 치아가 기능적으로심미적으로 잘 유지될 수 있는 방법이지요

치아 발치가 좋다, 나쁘다 라고 잘라 말하기보다는 더 나은 결과를 위해 필요하다면 거치는 과정으로 생각하시는 게 적절하겠습니다.

10-고정식 장치를 이용한 교정치료는 어떤 식으로 진행되나요?

교정장치 부착한 후 4~6주에 한 번 꼴로 내원해 장치를 조절합니다보통 고정식 장치를 이용한 치아교정은 2년 정도의 시간이 걸리는데요치료가 끝난 뒤에는 장치를 떼어낸 다음 보정장치(유지장치)를 끼웁니다치료 후의 치아 배열 안정 및 치료 결과 유지를 위해 일정 기간 동안은 유지장치를 잘 착용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후 몇 개월에 한번씩 내원해 보정장치를 제대로 착용하는지치열은 잘 유지되고 있는지 골격 성장에는 문제가 없는지 확인하는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11-아이가 알레르기가 있는데 문제가 될까요?

구리나 니켈 같은 금속이나고무에 대한 알레르기 등 간혹 교정장치에 사용되는 재료에 대한 알레르기를 가진 환자가 있을 수 있습니다아이가 알레르기가 있다면 치료 전 전문의에게 꼭 알려주셔야 하며이러한 경우는 다른 재질의 재료를 사용하게 됩니다.

12-치료 중 양치질은 자주 해야 좋나요?

교정장치와 치아 사이는 음식물이 매우 잘 끼므로 양치질에 소홀하면 충치의 위험이 큽니다무엇을 먹었든 음식물을 먹은 다음에는 바로 양치질을 해야 합니다.

어린 아이들 중에는 자기 전 양치질을 거르는 경우가 있는데 잠자리에 들기 전에도 꼭 깨끗이 양치하는 습관을 들여야 합니다!



<< 출처 : 대한치과교정학회  https://m.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16088149&memberNo=35741218 >>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QUICK
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