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MENU

기타영상

기타영상

제목
침이 잘 나와야 건강...침 분비량 늘리는 법은?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8.09.21
첨부파일0
조회수
36
내용


침은 90% 이상이 물이고, 나머지는 여러 유기물과 무기물로 구성돼 있다. 건강한 성인의 경우 하루에 약 1.5리터의 침을 분비한다. 침을 자주 뱉는 사람이 있는데, 침은 삼키는 게 건강에 가장 좋다.

침에 들어있는 히스타틴(histatin)은 단백질이 상처를 신속히 치료하는 역할을 한다는 게 한 연구를 통해 밝혀졌다. 침은 구강 내의 세균을 성장시키는 음식 입자와 세균을 씻어내 구강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역할을 한다. 침이 마르면 구강 조직과 혀 조직에 궤양이 생기거나 감염이 일어나고, 충치가 심해진다.

하지만 나이가 들면서 침 분비량은 줄어든다. 침이 부족해서 입안이 마르면 여러 질병이 생길 수 있다. 무설탕 사탕이나 껌, 귤·레몬 등 신맛이 나는 과일, 식초가 들어간 음식을 먹으면 침샘을 자극해 침 분비를 늘리자. 음식을 오래 씹는 것도 도움이 된다. 침은 1분에 0.25~0.35mL 분비되는데, 음식을 오래 씹으면 최대 4mL까지 나올 수 있다. 한 입을 30회 이상 꼭꼭 씹어 삼키면 된다. 식사 전에 귀밑 귓불 뒤 움푹 들어간 부위와 턱밑을 원을 그리듯 마사지하는 것도 좋다. 이 부위를 자극하면 침 분비를 활성화해 침샘 기능 퇴화를 막을 수 있다.


출처 : http://health.chosun.com/site/data/html_dir/2018/07/13/2018071302347.html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QUICK
MENU